-용신찾는법 (출전) http://blog.naver.com/samkab/221435565762
-성명학과 사주명리학은 엄연히 학문적인 영역이다. 굿,부적을 쓰는 부분은 무속의 영역이다. -22-
-학문이라는 것이 두 바퀴의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아서 계속 정진하고 배우고 익히면 앞으로 잘 나아가게 되지만,잘 달리고 있는 그 순간에 취해 열심히 페달을 밟지 않는다면 잠시는 달려가겠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넘어지게 되는 것과 같다. 매일 조심씩이라도 배우고 익히면 늘 발전하고 그 깊이가 더해지지만 현실과 타협하는 순간,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학문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33-
-四柱판단법 ; ↖←↘↗↓ -47-
月支(=月令)↖ 日干← 時干↘日支↗月干↓月支(=月令). 로 본다.
時 日 月 年
무 병 계 병 干
술 辛 묘 인 支
묘月支▶ 병日干▶ 무時干▶ 신일지▶ 계월간▶ 묘 월지
四柱상생순환 이다. 木生火의 相生의 사주구성. 이다.-47-
- 時 日 月 年
申 무 병 갑 干
해 진 인 자 支
戊土.生 申金, 申金.생 亥水 子水, 亥水.생甲木, 甲木.생丙火, 丙火.생戊土.
궁극적으로 戊土가 生한 것이 자기 스스로에게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相生의 原理라고 한다. -50-
-相剋의 원리
목극토 ; 토는 목에 의해 조절 받는다.=나무뿌리가 땅을 헤집는다.
화극금 ; 금은 화에 의해 조절 받는다.=쇠는 불에 녹는다.
토극수 ; 수는 토에 의해 조절 받는다.=물흐름은 흙으로 막는다.
금극목 ; 목은 금에 의해 조절 받는다.=나무는 도끼로 잘라낸다.
수극화 ; 화는 수에 의해 조절 받는다.=불은 물로써 끈다.
상생이 반드시 좋은 것만 아니듯이, 相剋 역시 좋은 경우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니 우리가 가지고 있던 생각을 바꾸어 먹어야 할 것이다 .......돼지고기보쌈을 먹을 때 새우젓이 나온다. 돼지고기는 金을 나타내는 동물이며, 새우는 강한 火오행을 나타내는 해산물이다. 이는 金오행의 과함을 火오행으로 조절하는 것이니 얼마나 좋은 경우인가!. -51-
-相剋의 원리( 예=金克木 )
時 日 月 年
경 을 정 병 干
오 축 유 술 支
을목이 정화를 생하고,정화가 술토를 생하며,술토가 월령인 유금을 생하나, 유금이 생할 水오행이 드러나지 않음으로 일간인 을목과 상극을 이루고 있는 형상이니 을목의 입장에서는 신약하다 는 것을 말한다-54-
-역생의 원리( 예=목생수 ) 水生木은 흔하게 들었다.-55-
時 日 月 年
정 계 기 무 干
미 사 유 술 支
일간인 계수는 신약하다. -55-
- 아무리 좋은 운도 준비되어 있지 않은 자에게는 그냥 스쳐가는 법이다. -59-
-천간의 운은 하늘의 복을 말하며 지지의 운은 지복,즉 스스로의 노력을 말하는 것이다. 옛말에도 큰 부자는 하늘이 낳고 작은 부자는 땅이 낳는다고 했듯이 천간, 즉 한늘으 도움이 없이는 큰 인물이 돌 수 없으며 큰 부자가 될 수 없는 것이다 -150-
-운의 시기를 알고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자신의 운인 시기에는 하는 일마다 잘되고, 모든 일이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게 되니 삶의 행복이도래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항상 순환한다. 아무리 겨울이 추워도 봄이 되면 따뜻해지고, 여름이 아무리 더워도 가을 바람이 불게 되면 언제 그렇게 더웠냐는 듯이 시원해지기 시작하듯이 영원한 행복도 없으며 영원한 권력도 없는 것이다. 이를 花無十日紅,權不十年이라는 말로 선조들은 경계하였다. ......자신의 시기가 도래했을 때 더욱 많은 성취와 더 많은 행복을 얻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 또 미리 조금씩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준비되어 있지 않은 자에게는 아무리 좋은 천운도 스쳐갈 수밖에 없으며 아무릴 좋은 지지운도 자신에게 영향을 전혀 줄 수 없다는 것이다. 움직이지 않는데 어떻게 성공이 이루어지겠는가? -152-
-천간운은 어느 한순간 확 변해버린 자신을 발견하게 디며, 지지운은 서서히 자신도 모르게 변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마치 여름의 ㄸ거운 바람이 가을비가 오고 나면 시원한 바람으로 변하여 불듯이 천간 운과 지지의 운은 이렇게 다르다. -153-
- 대운해석 ; 예 1) -157-
時 日 月 年
을 을 병 경 干
유 해 술 자 支
계 임 신 경 기 무 정
사 진 묘 인 축 자 해
- 위 사주 구성을 판단해보면 술월에 을목일생이라 찬 겨울에 을목은 병화를 보는데, 천간에 병화가 잘 드러나 있으며 을목이 병화를 생하며, 병화가 술토를 생하며, 술토가 경금을 생하고, 경금과 유금이 해수를 생하니 모든 오행의 순환이 아주 좋으며 기세 역시 아주 좋은 최상의 사주 원국 중 하나이다. 그러나 그 후천운이 강한 금오행이라 을목의 기세를 꺾는 아주 흉한 성명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선천운은 아주 좋으며 후천운은 아주 나쁘다.-157-
- 명리학의 원리에 입각한 세상은 사람다운 사람이 많이 사는 세상이다. 그런데 점점 사람다운 사람들이 없어져 간다. 사람다운 사람들이 점점 없어져 가고 있다는 것은 세상에 사람 같지 않은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어찌 어리석은 사람들이 현명한 사람들이 사는 나라들과 경쟁해서 이겨낼 수 있는가? 이것이 필자가 우리나라의 앞날을 아주 어둡게 복 있는 이유이다. -214-
-자녀의 결혼 문제만큼의 자녀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어리석은 궁합으로 자녀의 마음을 다치게 하는 일은 없도록 해주는 것이 부모의 도리 아니겠는가 싶은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303-
-......-303-끝. 잘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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