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209대출받음. 1213읽음.
- (고사기의 내용은 천무 천황에 의해 기획되고,원명천황대에 이르러)
화동 4년(711년) 9월18일에 신 '야스마로' 로 하여금,"히에다아레가 읽는 칙어구사를 정리,기록하여 헌상하도록 하여라" 하셨기에, 삼가 명을 받자옵고 자세히 이를 채록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오오노야스마로가 일본어적 한문표현으로 3권을 완성하여 드디어 712년에 1월 28일에 헌상한 것이 바로 [고사기]이다. 그야말로 소리와 문자가 만나 만들어낸 결과라 할 수 있다.) -20-
- [고사기]는 지금까지 알려진 일본 문헌 가운데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712년경 히에다아레稗田阿禮가 외우고 있었던 것을 오오노 야스마로太安万侶가 한자로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내용이 신화와 전설적인 이야기가 중심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역사학자보다도 문학과 신화의 연구자들이 [고사기]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이유도 바로 여기어 있는 것이다. -328-
- [일본서기] 는 신화가 전체 30권중 불과 1권과 2권에 지나지 않으나 [고사기]는 신화가 3분의 1을 차지 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보더라도 고사기가 일본이 유구한 역사를 가졌으며,또 그 나라를 통치하는 천황은 태양의 자손이며,그들에 의해 일본이 통치되어야 하는 것을 얼마나 강조하고 싶어 했는가를 알 수 잇다. -330-
- [고사기]는 상,중,하의 3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중권은 초대 천황인 신무神武에서 15대 천황인 응신應神에 이르기 까지 15대의 천황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이때부터 신들의 시대가 아닌 사람의 역사 즉, 천황의 시대가 시작된다는 것을 의식한 서술방법이다. 내용에 잇어서도 초대 천황 신무의 야마토정벌,숭신 천황 때의 마와야마 전설, 수인 천황 때의 사호비코, 사호비메의 반란, 경행 천황 때 야마토타케루의 이민족 정벌, 또 신공황후의 신라정벌담 등 매우 다양하다. -330-
- 불행히도 천무는 [고사기]의 완성을 보지 못하고 죽었다. 히에다아레를 통하여 완성된 일차적인 [고사기]는 기록이 아니었다. 내용을 모두 암기해 있는 상태였다. 그야말로 문자 이전의 역사라 할 수 잇을 것이다. 그러던 상태의 것을 711년 (화동4) 9월18일에 원명 천황이 오오노야스마로로 하여금 히에다아레가 암송하고 있는 [고사기]를 문자로 기록케 했다는 것이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고사기] 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333-
-.................-351-끝. 그양 봄.
- (참고)
이자나기, 이자나미 ; 아마테라스의 부모이며 일본국토를 창조한 창세신이다.
아마테라스 ; 일본신화의 최고의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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