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25 / 3분 고전 - 박재희 지음

최해식 2015. 1. 22. 10:05

-맹자는 위대한 사람들은 늘 힘들고 어려운 역경을 견뎌낸 사람들이라고 강조합니다.

"하늘이 위대한 사람을 만들려면 반드시 역경을 주어 견디게 한다.  먼저 그 사람의 마음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그 사람의 근육과 뼈를 수고롭게 하고, 그 사람의 배를 굶주리게 하고, 그 사람의 신세를 궁핍하게 하여 그 사람이 그 역경을 견뎌낼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이다 !"

스티브 잡스는 부모를 잘 만나서 비싼 등록금 내고 졸업하는 스탠퍼드 졸업생에게 편안함에 안주하지 말고 역경을 즐겨 위대한 가치를 창출하라고 강조하였던  것입니다.

"Stay hungry! Stay foolish!" 란 구절은 우리에게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명확히 제시해준 말입니다.

배부름보다 배고픔에 머물러라! 그 고통이 나를 깨어 있게 하리라! 똑똑함보다는 늘 나 자신을 모자라다고 생가하라! 그 비움이 나를 더욱 채워줄 것이다.!

"生於憂患, 死於安樂"   - [맹자 ]

지금 어렵고 근심스러운 것이 나를 살리는 길로 인도할 것이요,

지금 편안하고 즐거운 것이 나를 죽음의 길로 인도할 것이다.-141-

 

 

-"물을 건넌 뒤 배를 불태워라"  - [ 춘추좌씨전]

"破釜甑燒廬舍(파부증,소여사) , 濟河焚舟(제하분주)"

밥 해먹을 솥과 시루 를 깨고, 오두막과 집 을 불태우듯이, 강을  건너고 배룰 불태우라. -151-

 

 

- 초나라 항우가 '해하성 전투'에서 패하고 천 년이 지난 어느 날 당나라 시인 '두목' 은 항우가 마지막 숨을 거둔 '오강'을 지나면서 [題烏江亭時] 라는 시를 통해 '권토중래' 의 아쉬움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이기고 지는 것은 병가에서도 기약할 수 없는 것이다.

부끄러움을 가슴에 안고  치욕ㅇ르 참는 것이 진정 남아로다

강동의 젊은이  중에 준걸이 많은데,

흙먼지를 휘날리면서 다시  올 것을 왜 알지 못하였는가?"

"江東子弟多才俊 , 捲土重來未可知"

권토중래' 라는 말이 나온  시 구절입니다. 잠시 치욕과 분노를 참고 훗날을 기약하며 희망을 잃지 않는 '권토중래의 철학' 은 포기만 하지 않는 다면 반드시 희망은 있단다는 것을 우리에게 이야기 해주고  있습니다. 절망을 끊으면 새로운 희망이 자랍니다. -155-

 

 

- 窮卽變 變卽通  궁하면 변한다. 변하면 통한다.

通卽久 久卽窮    통하면 오래간다.오래가면 궁해진다.

[주역]의 <계사傳> 에 나오는 구절 입니다. 우주와 자연이 끊임없이 변하듯이  인생도 어려움이 지나면 새로운 변화가 찾아오고, 그 변화를 통해 새로운 해결점이 찾아지고, 결국 시간이 오래 지나면 다시 힘든  상황이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주역] 에서 말하는 우주 변화의 논리입니다. 자연환경이나 인간사회는 결국 '窮變通久' (어려울 때는 變해야 通한다.) 의 일정한 주기르 가지고 있다는 철학입니다. 좌절이나 어려움을 겪어보지 않고서는 결코 새로운 답을 찾아낼 수 없다 는 이 논리는 인생을 살면서 어렵고 힘들 때 용기를 잃지 않고 역경을 극복 해내는 우리 조상들의 기본 철학이었습니다.

인생의 절정도 짧고 고난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인생은 어쩌면 언덕과 골짜기르  오르내리며 걷는 등산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175-

 

-... 주제가 자꾸 바뀜므로 읽기가 혼란스러워 중단한다.-239-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