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노트

역발상 . 창조 . 즐거움 .... 기업 경영하는 매력

최해식 2014. 7. 10. 22:26

...기업도  한 걸음 한 걸음을 만들어나가는 경영방식이 중요하다.  이를 압축하는 세 글자는  ' 역逆 . 창創 . 락樂 ' 이라 본다.

 

1. 역은  '뒤집다 , 역전하다 ' 라는 뜻을 갖고 있다.  기존의 발상을 뒤집고 역전하는 역발상의 사고방식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작은 기업일수록 , 새로 시작하는 기업일수록 역발상은 더욱 절실하다.  남을 따라 해서는 살아남기 힘들다.  남들과 똑같이 하면 먼저 시작한 쪽 , 덩치 큰 쪽이 일방적으로 유리하다.  발상을 바꾸지 않고는 답이 없다. 

처음에는  ' 미친 놈 ' 소리를 들을지라도 남들과 똑 같은 길을 거부하는 것 , 발상을 바꿔 남들이 해보지 않은 것을 시도하는 것이 ' 역 ' 이다.

 

2. 창 은 ' 창조 ' 를 뜻한다.  창의적인 것은 반드시 유일하거나 독창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남들이 안 된다고 할 때 '나 스스로는 된다' 는 확신을 갖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역시 창의적인 사고다.  안해도 괜찮지만 꼭하고 싶은 것 , 갈망하는 것 , 새로운 것을 해보는 것이 창조다.  계속 도전하면서 자기 분야에서 성과나 업적 . 가치를 이룩하고자 함이다.  창조는 요즘 들어 너무 많이 나오는 이야기지만 많은 경우 구호로만 끝나고 마는 게 문제다.  .......  창조는 본질적으로 불안한 것이다.  성공인지 실패인지 보장된게 없다.  그래서 창조는 짜릿하고 미래는 흥미진진하다.

 

3.락 은  ' 즐거움 ' 을 뜻한다.......  돈을 많이 버는 것보다 내가 좋아하고 , 직원들이 좋아하고 , 대중이 좋아해야 좋은 회사다.

 

남들 뒤를 쫓아가기보다 자기 길을 만들고 , 남들이 안 된다고 해도 자기 확신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사고하며 , 나와 상대를 즐겁게 만들고 기쁨을 주는  역 . 창 . 락 의 조화가 준비되었다면 , 결과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과감히 첫 발을 내디뎌 보자,

<<중앙일보 14.7.8 화요일 B10 오피니언  비즈 칼럼 >> < 조 웅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