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 도설천하, 손자병법 - 도설천하 국학서원 엮음, 이현서 옮김
-[손자병법]은 더 이상 단순히 전쟁에 필요한 책이 아니다.
이제 [손자병법] 은 군사가들에게는 모범적인 교과서로,기업 경영가들에게느 寶典으로 꼽힐 정도로 정치,경제,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필독서로 여겨지고 잇다. [손자병법] 이 저술된 이래 이에 대한 해석 작업은 중단된 적이 없다.-6-
- 12궤도詭道
손자는 이렇게 중요한 방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궤詭, 즉 '속임수' 라고 했다. (민첩한 '임기응변' 능력이다. )
이 '궤' 는, 적의 허와 실을 파악하며 적군의 부대 배치와 판단을 어지럽히고 마지막에는 가장 적은 희생으로 가장 큰 승리를 얻도록 한다.
'12궤도' 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시형' 인데, 기지로 남을 속이고 승리하는 것이다. 둘째는 '권변權變' 인데,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적당하게 대처하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 작전 원칙도 달라진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1.싸울 능력이 있지만 능력이 없는 것처럼 한다.
2.공격을 가할 준비가 되었지만 공격할 생각이 없는 것처럼 한다.
3.가까운 곳을 공격할 계획이면서 멀리 있는 목표를 공격할 것처럼 하고, 먼 곳을 노리면서도 가까운 곳을 노리는 것처럼 한다. -22-
-오기 :
오기가 편찬한 유명한 병법서인 [오자병볍] 은 손자와 더불어 [손오병법] 이라 불린다.
오기는 노나라 사람으로 " 오기가 (제나라)아내를 죽여 장수가 된다" 라는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겼다. 기원전 389년, 그가 위나라 장수 시절 5만 병마를 이끌고 자신의 병사 보다 10배나 많은 진나라 군대를 격파한 '음진 전투' 에서 눈부신 전례를 남겼다. 이 사건은 중국 전쟁 역사상 ㄴ적은 병력으로 많은 병력을 이긴 대표적인 예이다.
오기는 평생 노,위,초 3국에서 장수와 재상을 재냈으며 탁월한 군사적 재능을 발휘해 후세의 용병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36-
-손자가 [시계] 편 '12궤도' 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적이 작은 이익을 탐하는 것을 알면 이익으로 유인하여 주동적으로 출전하도록하고, 적에게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거나 핵심이 어디인지 안다면 그곳에 맹공격을 가하여 적이 어쩔 수 없이 군대를 데리고 구원하러 오도록 한다. 적이 휴식하면서 군대르 정비하고 있다면 그들이 바빠서 숨 돌릴 새도 없게 만든다. 적의 양식이 충분할 땐느 그 양식의 보급로를 끊어 굶주리게 만들고, 굳게 방비할 준비르 할 때는 방법을 강구하여 병영을 설치하거나 주둔할 수 없도록 한다.' -155-
- 제8편 구변九變
"재앙을 미연에 방지하고 철저히 준비해야 우환을 당하지 않는다."
구변의 지휘 원칙에서 출ㄹ발하여 손자는 '유비무환' 의 전략 사상을 제시했다. "적이 침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어선 안 되며, 아군의 질서정연한 군대로 충분히 준비하고 기다려야 한다. 적이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어서는 안 되며,적군이 공격해 오지 못하도록 충분한 힘과 방법들을 갖추어야 한다. 無恃其不來, 恃吾有以待也 無恃其不攻, 恃吾有所不可攻也. (무시기불래, 시오유이대야 무시기불공, 시오유소불가공야 )
즉, 적이 침입하지 않기를 바라지 말고 아군이 충분한 대비책을 갖추
고 적의 침공을 기다려야하며, 적이 공격하지 않기를 바라지 말고 적
군이 공격해 오지 못하도록 충분한 힘과 방법들을 갖추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늘 유비무환' 의 전략 사상를 잊지말고,적이 기회를 엿보아 공격할 틈을 주지 말아야 한다. -207-
-1976년 스티브 잡스가 '애플'이란 컴퓨터 회사를 차렸을 때만 해도 전 세계 컴퓨터 산업에 폭풍을 일으키리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마치 400년 전에 뉴턴의 머리 위로 떨어진 사과처럼,새로운 사과 하나가 눈부신 빛을 발하게 된 것이다. -219-
-1980년 8월,중국은 제5회 전국인민대회상임위원회에서 광동성의 심천,주해,산두와 복건성의 '하문' 에 경제특구를 건설하자는 안건에 동의했다. 이때부터 중국은 대외적으로 문호를 개방하여 세계로 향하는 첫발을 내딛게 되엇다. 제일 먼저 개방ㅇ르 시작한 연해지역의 경제발전은 놀랄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며,장강 삼각주와 주강 삼각주 등의 경제발전을 선도하기도 했다.
지리적인 이점을 이용하여 가장 먼저 경제발전을 이룬 '등소평' 의 전략적 안목 덕분에 중국은 총체적인 국력과 세계적인 위상을 크게 제고시키게 되었다. -288~289-
-부록 - [손빈병법] -378~ 475- 끝.
*** [퍼온글] 참고 http://blog.naver.com/ohkkiwwon/40055424565
이 번 장에서 기술하고 있는 내용은
앞 장에서 살펴보았던
'지자지려 필잡어리해'라고 하는 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내용이라고 할 것입니다.
제후라고 하는
전쟁의 대상자나 조력자에 대하여
내용적인 구분을 함으로써
굴복, 사역, 재촉이라고 하는
각기 다른 상황의 제후들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전쟁이라고 하는 상황과
변화무쌍한 제후들의 태도를 생각하여
오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 안일한 생각과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 무방비의 자세를
경계해야만 한다고 하는
손자의 사상을 피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3. 미래비전 손자철학
현대의 생활에 있어서도
'안일한 생각이나 무방비한 자세'가
유발하는 폐해는
이루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할 것입니다.
'괜찮겠지, 이 정도면, 저 사람은,,,'은 등과 같은
생각이나 판단들은
일상에서 누구나 흔히 경험하는
생각이나 자세들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생각이나 자세로 말미암아
곤경에 처하는 경우는
무수히 많이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럴 줄은 몰랐다, 네가 어떻게,,,'라고 하는
내용들이나 말들은
아마도 그와 같은 곤경에 대한 반증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미래비전 손자철학은
그와 같은 곤경이나 폐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필잡어리해'와 같은 손자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고 있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손자병법 속에 담겨있는
미래비전 손자철학과 같은 사상적 체계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자신의 의식을 활성화시키려는 노력이
생활 속에서 실행되어져야만
확립될 수 있는 철학적 체계라고 할 것입니다.
자신의 의식이나 생활을 주도하는
사상이나 철학적 체계는
일정한 정도의 기간과 습성 속에서
확립되는 정신적인 내용으로서
미래비전 손자철학과 같은
체계적인 사상이나 이론들을 통하여
각각의 사안이나 내용들을 파악하는 속에서
형성되고 확립될 수 있는 구성적 내용이라고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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